은혜와 대속의 의미
은혜와 대속의 의미
은혜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값없이 일방적으로 베풀어주는 최선의 선이며,
호의이지만, 은혜를 받게 되는 사람은 그 자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리고
대속 또한 일방적이며, 값없이 주어지고 있지만, 대속의 은혜를 받을 존재는
반드시 은혜와 대속을 베풀어 주시는 절대적인 존재의 뜻 안에 거하는 삶을
살아야만 자신에게 주어지고 있는 은혜와 대속을 받을 수 있으며, 이렇게
은혜를 받는 순간에 자신의 죄는 흰 눈과 같이 희게 되어서, 거룩하신 절대자
하나님 아버지의 영이신 성령 하나님께서 함께 사시면서 영원한 나라를
준비하는 삶을 살 수 있게 도우십니다. ( 요한복음 16장, 17장 참조 )
1 "제사장들아, 이제 이것은 너희에게 주는 훈계의 말이다.
2 너희가 나의 말을 명심하여 듣지 않고서,
내 이름을 존귀하게 여기지 않으면,
내가 너희에게 저주를 내려서, 너희가 누리는 복을 저주로 바꾸겠다.
나 만군의 주가 말한다.
너희가 받은 복을 내가 이미 저주로 바꾸었으니,
이것은 너희가 내 말을 명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3 나는, 너희 때문에 너희 자손을 꾸짖겠다. 너희 얼굴에 똥칠을 하겠다.
너희가 바친 희생제물의 똥을 너희 얼굴에 칠할 것이니,
너희가 똥 무더기 위에 버려지게 될 것이다.
4 내가 레위와 맺은 언약을 파기하지 않으려고 이 훈계를 주었다는 것을,
그 때에 가서야 너희가 비로소 알게 될 것이다. 나 만군의 주가 말한다.
5 내가 레위와 맺은 언약은, 생명과 평화가 약속된 언약이다.
나는 그가 나를 경외하도록 그와 언약을 맺었고,
그는 과연 나를 경외하며 나의 이름을 두려워하였다.
6 그는 늘 참된 법을 가르치고 그릇된 것을 말하지 않았다.
그는 나를 불편하게 하지 않고 나에게 늘 정직하였다.
그는 또한 많은 사람들을 도와서, 악한 길에서 돌아서게 하였다.
7 제사장의 입술은 지식을 지켜야 하겠고, 사람들이 그의 입에서 율법을
구하게 되어야 할 것이다.
제사장이야말로 만군의 주 나의 특사이기 때문이다.
8 그러나 너희는 바른 길에서 떠났고, 많은 사람들에게 율법을 버리고
곁길로 가도록 가르쳤다.
너희는 내가 레위와 맺은 언약을 어겼다. 나 만군의 주가 말한다.
9 그러므로 나도, 너희가 모든 백성 앞에서, 멸시와 천대를 받게 하였다.
너희가 나의 뜻을 따르지 않고, 율법을 편파적으로 적용한 탓이다."
10 우리는 모두 한 아버지를 모시고 있지 않느냐?
한 하나님이 우리를 창조하시지 않았느냐?
그런데 어찌하여, 우리가 서로 배신하느냐? 어찌하여 우리는,
주님께서 우리 조상과 맺으신 그 언약을 욕되게 하고 있느냐?
11 유다 백성은 주님을 배신하였다. 예루살렘과 이스라엘 온 땅에서,
추악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 유다 백성은 주님께서 아끼시는 성소를
더럽히고, 남자들은 이방 우상을 섬기는 여자와 결혼까지 하였다.
12 이런 일을 하는 사람은, 그가 어떤 사람이든지, 만군의 주님께 제사를
드리는 사람이라고 하여도, 주님께서 그를 야곱의 가문에서
쫓아내실 것이다.
13 너희가 잘못한 일이 또 하나 있다. 주님께서 너희 제물을 외면하시며
그것을 기꺼이 받지 않으신다고, 너희가 눈물과 울음과 탄식으로
주님의 제단을 적셨다.
14 그러면서 너희는 오히려, '무슨 까닭으로 이러십니까?' 하고 묻는다.
그 까닭은, 네가 젊은 날에 만나서 결혼한 너의 아내를 배신하였기
때문이며, 주님께서 이 일에 증인이시기 때문이다.
그 여자는 너의 동반자이며, 네가 성실하게 살겠다고 언약을 맺고
맞아들인 아내인데도, 네가 아내를 배신하였다.
15 한 분이신 하나님이 네 아내를 만들지 않으셨느냐?
육체와 영이 둘 다 하나님의 것이다.
한 분이신 하나님이 경건한 자손을 원하시는 것이 아니겠느냐?
너희는 명심하여, 젊어서 결혼한 너희 아내를 배신하지 말아라.
16 "나는 이혼하는 것을 미워한다.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한다.
아내를 학대하는 것도 나는 미워한다. 나 만군의 주가 말한다.
그러므로 너희는 명심하여, 아내를 배신하지 말아라."
17 "너희는 말로 나 주를 괴롭혔다.
그런데도 너희는 '우리가 어떻게 주님을 괴롭게 해 드렸습니까?' 하고
묻는다. 너희는 '주님께서는 악한 일을 하는 사람도 모두 좋게 보신다.
주님께서 오히려 그런 사람들을 더 사랑하신다' 하고 말하고,
또 '공의롭게 재판하시는 하나님이 어디에 계시는가?' 하고 말한다.“
말라기 2 : 1 ~ 17절 - 새번역성경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구세주로 영접한 사람들과 하나님 아버지의 영이신
성령 하나님께서 함께 살고 계시는 증거가 바로 그 마음으로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그 증거이며, 동시에 자신의 입으로 하나님에 대하여 시인하는 말을
통하여 구원에 이르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8 그러면 그것은 무엇을 뜻합니까? "하나님의 말씀은 네게 가까이 있다.
네 입에 있고, 네 마음에 있다" 하는 말씀이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입니다.
9 당신이 만일 예수는 주님이라고 입으로 고백하고,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마음으로 믿으면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10 사람은 마음으로 믿어서 의에 이르고,
입으로 고백해서 구원에 이르게 됩니다.
11 성경은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
하고 말합니다.
12 유대 사람이나, 그리스 사람이나, 차별이 없습니다.
그는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주님이 되어 주시고,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풍성한 은혜를 내려주십니다.
13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은 누구든지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14 그런데 사람들은 자기들이 믿은 적이 없는 분을
어떻게 부를 수 있겠습니까?
또 들은 적이 없는 분을 어떻게 믿을 수 있겠습니까?
선포하는 사람이 없으면, 어떻게 들을 수 있겠습니까?
15 보내심을 받지 않았는데, 어떻게 선포할 수 있겠습니까?
성경에 기록한 바, "기쁜 소식을 전하는 이들의 발걸음이
얼마나 아름다우냐!" 한 것과 같습니다.
16 그러나 모든 사람이 다 복음에 순종한 것은 아닙니다. 이사야는
"주님, 우리가 전하는 소식을 누가 믿었습니까?" 하고 말하였습니다.
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생기고,
들음은 그리스도를 전하는 말씀에서 비롯됩니다.
로마서 8 : 10 ~ 17절 - 새번역성경
하나님 아버지는 모든 생명을 창조하신 참 부모로서, 모두가 회개하고 살 길
간절하게 소망하시고 계시기 때문에, 하나님을 먼저 안 사람들로 하여금
영원하시며, 참 진리가 되시는 참 부모 하나님 아버지에 대하여 사랑의
섬김으로 알리시게 하시고 계십니다. 즉 죄를 지어서 갖게 된 선과 악을 아는
일에 있어서 하나님과 같은 마음으로 선과 악을 분별하여 선한 양심으로
하나님을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입으로 말하여 구원에 이르게 하시며
언약, 곧 말로서 시인한 바를 지켜 행함으로서 하나님의 거룩한 자녀가 되게
하시고 계시는 것입니다. 즉 성삼위일체로서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삶을 살게
하시는데, 이것을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로서 드러나게 하십니다.
그래서 그 사람을 알려면 열매로서 그 사람을 알 수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어떠한 형태로서든지 열매를 맺는 삶을 살게
하시고 계시는 것을 통하여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드러내시고 계십니다.
대속의 은혜가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시작되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루셔서,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에 복음을 듣고 믿음으로 반응하는 사람에게
하나님 아버지의 영이신 성령 하나님께서 함께 사시면서 성삼위일체로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시는 것은 믿음의 사람이 의롭거나, 선해서가 아니라
믿음으로 복음을 받아들였기 때문입니다.
믿는다는 것은 들은 복음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겠다는 언약의 표시이며,
이전의 육체에 소욕을 따라서 살았던 삶에서 영혼의 소욕, 곧 성령의 소욕을
따르는 삶을 살겠다고 하나님 앞에서 언약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언약은 반드시 삶으로 실천해야 자신에게 현실이 됩니다.
구원의 은혜를 듣고,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을 믿는 사람들은 육체의 소욕을
따르는 잠에서 깨어나야만 하나님 아버지께서 정하신 때가 이르는 오늘날을
잘 살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모두 승리하시는 삶을 사시길 기도드립니다.